[CLOUD] Iass vs Paas vs Saas
각 차이점에 들어가기 앞서 클라우드 컴퓨팅에대해 먼저 정리해보려 한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스토리지,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등의 IT 자원들을 사용자가 소유하지 않고 통신망/인터넷을 통해 제공하여 소비자가 필요한 만큼 빌려쓰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 방식을 말한다.
즉) 인터넷 상의 가상화된 서버에 프로그램을 두고 필요할때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에 불러와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클라우드(Cloud)라는 단어가 말해주듯, 인터넷 통신망 어딘가에서 구름에 싸여 보이지 않는 컴퓨팅 자원(CPU, 메모리, 디스크 등)을 원하는 대로 가져다 쓸 수 있다.
장점으론 다음과 같이 3가지가 있다.
📌 1. 서버를 직접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전력, 위치, 확장설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 2. 데이터 센터 어딘가에 이미 준비되어 있는 서버를 사용하면 된다.
📌 3. 서버 세팅 등을 신경쓰지 않고 서비스 운영에만 집중 가능하다.
비용 절감, 민첩한 IT 제공이라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on-permiss 방식 대신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로는 Iass, Paas, Saas가 있다.
📑 IaaS( Interface as a Service), 이아스란?
'서비스로서의 인프라'를 뜻하는 IaaS는 사용자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가장 넓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다.
인프라 수준의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해 사용자가 서버 OS부터 미들웨어, 런타임, 데이터, 어플리케이션까지 직접 구성하고 관리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 Cloud Service Provider) 는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다수의 물리 서버를 가상화해 제공하며, 네트워크, 스토리지, 전력 등 서버 운영에 필요한 모든것을 CSP가 책입지고 관리한다.
대표적으론 Amazon Web Service(AWS)의 EC2와 Google 의 Compute Engine(GCE) 그리고 가비아의 g클라우드 등이 있다.
📑 PaaS(Platform as a Service), 파스란?
'서비스로서의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Paas는 Iaas 형태의 가상화된 클라우드 위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Platform)을 구축해 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PaaS는 운영체제, 미들웨어, 런타임 등을 미리 구축한 상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IaaS 보다 관리상의 자유도가 낮다. 하지만 PaaS 사용자는 서비스 외적인 부분에 신경쓸 필요가 없고, 오로지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IaaS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인프라를 유지하고 운영하는데 별도의 인력이 소요되지 않기에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인프라 관리에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대표적으론 세일즈포스닷컴의 Heroku나 Redhat의 OpenShift등이있다.
📑 SaaS(Software as as Service), 사스란?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SaaS는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 중 가장 완성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제공하는 형태로 IT 인프라 자원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및 업데이트, 버그 개선 등의 서비스를 업체가 도맡아 제공한다.
별도의 비용을 들여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구매할 필요 없이 월간/연간 구독 형태의 사용료를 지불하고 제공 업체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게 된다. SaaS를 이용할 경우 사용자는 인프라 구축, 개발, 환경 세팅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대비 초기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슬랙, 마이크로소프트365, 드롭박스, 세일즈포스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