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rver] REST, REST API, RESTful 정의, 특징, 사용법IT/CS지식 2022. 9. 15. 11:07
REST에 대해 알아보기 전 알아보고 난 후 스프링 MVC 프로젝트를 이용해 REST를 적용하는 방식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
https://wonisdaily.tistory.com/69
REST란?
'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의 약자로 자원을 이름으로 구분하여 자원의 상태(정보)를 주고 받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즉) 자원(resource)의 표현(representation)에 의한 상태 전달
● 자원의 표현이란?
자원 : 해당 소프트웨어가 관리하는 모든 것. ex) 문서, 그림, 데이터, 해당 소프트웨어 자체
자원의 표현 : 그 자원을 표현하기 위한 이름. ex) DB에서 학생 정보가 자원일때, 'student'를 자원의 표현으로 정함.
● 상태(정보) 전달이란?
- 데이터가 요청되어지는 시점에서 자원의 상태(정보)를 전달한다.
- JSON 혹은 XML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월드 와이드 엡(WWW)과 같은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아키텍처의 한 형식이다. REST는 기본적으로 웹의 기존 기술과 HTTP 프로토콜을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웹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아키텍쳐 스타일이다. REST는 네트워크 상에서 Client와 Server 사이의 통신 방식 중 하나이다.
구체적인 개념으로 HTTP URI를 통해 자원(Resource)을 명시하고, HTTP Method(POST, GET, PUT, DELETE)를 통해 해당 자원에 대한 CRUD Operation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boards/123' 은 게시물 중에서 123번이라는 고유한 의미를 가지도록 설계하고, 이에 대한 처리는 GET, POST 방식과 같이 추가적인 정보를 통해 결정한다.
즉) REST는자원 기반의 구조 설계의 중심에 Resource가 있고 HTTP Method를 통해 Resource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아키텍쳐를 의미한다. 웹 사이트의 이미지, 텍스트, DB 내용 등의 모든 자원에 고유한 ID인 HTTP URI를 부여한다.
CREATE : 생성 ( POST)
READ : 조회 (GET)
UPDATE : 수정 ( PUT)
DELETE : 삭제 (DELETE)
HEAD : header 정보조회 (HEAD)REST의 장단점
● 장점
- HTTP 프로토콜의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REST API 사용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를 구출할 필요가 없다.
- HTTP 프로토콜의 표준을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 추가적인 장점을 함께 가져갈 수 있게 해준다.
- HTTP 표준 프로토콜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Hypermedia API의 기본을 충실히 지키면서 범용성을 보장한다.
- REST API 메시지가 의도하는 바를 명확하게 나타내므로 의도하는 바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여러가지 서비스 디자인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명확하게 분리한다.
● 단점
- 표준이 존재하지 않는다.
- 브라우저를 통해 테스트할 일이 많은 서비스라면 쉽게 고칠 수 있는 URI보다 Header 값이 어렵게 느껴진다.
- 구형 브라우저가 아직 제대로 지원해주지 못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REST가 필요한 이유
- 애플리케이션 분리 및 통합
-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등장
- 최근의 서버 프로그램은 다양한 브라우저와 안드로이드, 아이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통신할 수 있어야 한다.
- 이러한 멀티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위해 서비스 자원에 대한 아키텍처를 세우고 이용하는 방법을 모색한 결과, REST가 그 결과이다.
더보기아키텍처란?
: 시스템 구성 및 동작 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구성 요소 간의 관계 및 시스템 외부 환경과의 관계가 묘사된다.
즉) 하나의 서비스가 어떻게 구성되며 어떻게 동작하는가, 서비스 동작 원리를 나타내는 것.
ex) 레이어 패턴(OSI 참조모델)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던, MVC 패턴
REST 구성 요소
1. 자원 (Resource) : URI
- 모든 자원에 고유한 ID가 존재하고, 이 자원은 Server에 존재한다.
- 자원을 구별하는 ID는 '/group/:group_id'와 같은 HTTP URI다.
- Client는 URI를 이용해서 자원을 지정하고 해당 자원의 상태(정보)에 대한 조작을 Server에 요청한다.
2. 행위(Verb) : HTTP Method
- HTTP 프로토콜의 Method를 사용한다.
- HTTP 프로토콜은 GET, POST, PUT, DELETE와 같은 메서드를 제공한다.
3. 표현(Representation of Resource)
- Client가 자원의 상태(정보)에 대한 조작을 요청하면 Server는 이에 적절한 응답을(Representation)을 보낸다.
- REST에서 하나의 자원은 JSON, XML, TEXT, RSS등 여러 형태의 Representation으로 나타내어질 수 있다.
- JSON 혹은 XML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REST 특징
1. Server - Client( 서버- 클라이언트) 구조
: 자원이 있는 쪽이 Server, 자원을 요청하는 쪽이 Client가 되며 서로 간 의존성이 줄어든다.
더보기아키택처 패턴 중 클라이언트 - 서버 패턴은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이다.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요청하면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받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이다.
- Rest Server : API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로직 처리 및 저장을 책임진다.
- Client : 사용자 인증이나 context(세션, 로그인 정보) 등을 직접 관리하고 책임진다.
2. Stateless (무상태)
- HTTP 프로토콜은 Stateless Protocol이므로 REST 역시 무상태성을 갖는다.
- Client의 context를 Server에 저장하지 않는다. 즉) 세션과 쿠키와 같은 context 정보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므로 구현이 단순해진다.
- Server는 각각의 요청을 완전히 별개의 것으로 인식하고 처리한다.
: 각 API 서버는 Client의 요청만을 단순히 처리한다. 즉) 이전 요청이 다음 요청의 처리에 연관되어서는 안된다. 물론 이전 요청이 DB를 수정하여 DB에 의해 바뀌는 것은 허용한다. Server의 처리 방식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부담이 줄어들며, 서비스의 자유도가 높아진다.
3. Cacheable( 캐시 처리 가능 )
- 웹 표준 HTTP 프로토콜을 그대로 사용하므로 웹에서 사용하는 기존의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즉) HTTP가 가진 가장 강력한 특징 중 하나인 캐싱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 대량의 요청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캐시가 요구된다.
- 캐시 사용을 통해 응답시간이 빨라지고 REST Server 트랜잭션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응답시간, 성능, 서버의 자원 이용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더보기트랜잭션(Transaction)이란?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 또는 한꺼번에 모두 수행되어야 할 일련의 연산들을 의미한다. 원자성, 일관성, 독립성, 영속성을 특징으로 가진다.
4. Layered System ( 계층화 )
- Client는 REST API Server만 호출한다.
- REST Server는 다중 계층으로 구성될 수 있다.
: API Server는 순수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고 그 앞단에 보안, 로드밸런싱, 암호화, 사용자 인증 등을 추가하여 구조상의 유연성을 줄 수 있다. 또한 로드밸런싱, 공유 캐시 등을 통해 확장성과 보안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PROXY, 게이트웨이 같은 네트워크 기반의 중간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5. Uniform Interface (인터페이스 일관성 )
- URI로 지정한 Resource에 대한 조작을 통일되고 한정적인 인터페이스로 수행한다.
- HTP 표준 프로토콜에 따르는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특정 언어나 기술에 종속되지 않는다.
Rest API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데이터와 기능의 집합을 제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서로 정보를 교환가능 하도록 하는 것.
REST API는 REST 기반으로 서비스 API를 구현하는 것으로, 최근 OpenAPI(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 : 구글 맵, 공공 데이터 등) , 마이크로서비스(하나의 큰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개의 작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쪼개어 변경과 조합이 가능하도록 만든 아키텍처) 등을 제공하는 업체 대부분은 REST API를 제공한다.
REST API 특징
사내 시스템들도 REST 기반으로 시스템을 분산해 확장성과 재사용성을 높여 유지보수 및 운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REST는 HTTP 표준을 기반으로 구현하므로, HTP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언어로 클라이언트, 서버를 구현할 수 있다. 즉) REST API를 제작하면 델파이 클라이언트 뿐 아니라, 자바,C#, 웹 등을 이용해 클라이언트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다.
REST API 설계 기본 규칙
- 도큐먼트 : 객체 인스턴스나 데이터베이스 레코드와 유사한 개념
- 컬렉션 : 서버에서 관리하는 디렉터리라는 리소스
- 스토어 : 클라이언트에서 관리하는 리소스 저장소1. URI는 정보의 자원을 표현해야 한다.
- resource는 동사보다는 명사를 ,대문자보단 소문자를 사용한다.
- resource의 도큐먼트 이름은 단수 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 resource의 컬렉션과 스토어 이름으로는 복수 명사를 사용해야 한다.
Ex ) GET /Member/1 -> GET/members/1
2. 자원에 대한 행위는 HTTP Method로 표현한다.
- URI에 HTTP Method가 들어가면 안된다.
Ex) GET/members/delete/1 -> DELETE/members/1
- URI에 행위에 대한 동사 표현이 들어가면 안된다. ( CRUD 기능을 나타내는 것은 URI에 사용하지 않는다.)
Ex ) GET/members/show/1 -> Get/members/1
Ex ) GET/members/insert/2 -> POST/members/2
-경로 부분 중 변하는 부분은 유일한 값으로 대체한다. ( id는 하나의 특정 resource를 나타내는 고유값이다.)
Ex ) student를 생성하는 route : POST/students
Ex ) id =12 인 student를 삭제하는 route : DELETE/students/12
REST API 설계 상세 규칙
1. 슬래시 구분자(/)는 계층 관계를 나타내는데 사용한다.
Ex) http://restapi.example.com/houses/apartments
2. URI 마지막 문자로 슬래시(/)를 포함하지 않는다.
- URI에 포함되는 모든 글자는 리소스의 유일한 식별자로 사용되어야 하며 URI가 다르다는 것은 리소스가 다르다는 것이고, 역으로 리소스가 다르면 URI도 달라져야 한다. REST API는 분명한 URI를 만들어 통신을 해야하기 때문에 혼동을 주지 않도록 URI 경로의 마지막에는 슬래시를 사용하지 않는다.
Ex) http://restapi.example.com/houses/apartments/ (X)
3. 하이픈(-)은 불편하게 긴 URI 경로를 사용할 때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나 밑줄(_)은 사용하지 않는다.
4. 파일 확장자는 URI에 포함하지 않는다.
5. 리소스 간 연관 관계가 있는 경우 /리소스명/리소스ID/관계가 있는 다른 리소스명
Ex) GET : /users/{userid}/devices
응답 상태 코드
- 1xx : 전송 프로토콜 수준의 정보 교환
- 2xx : 클라이언트 요청이 성공적으로 수행됨
- 3xx :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완료하기 위해 추가적인 행동을 취해야함
- 4xx : 클라이언트의 잘못된 요청
- 5xx : 서버쪽 오류로 인한 상태 코드
RESTful이란
RESTful은 일반적으로 REST라는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웹 서비스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이다. 'REST API'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를 'RESTful'하다고 할 수 있다. RESTful은 REST를 REST 답게 쓰기 위한 방법으로, 누군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아니다. 즉) REST 원리를 따르는 시스템은 RESTful이란 용어로 지칭된다.
RESTful의 목적은 이해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REST API를 만드는 것이다. RESTful API를 구현하는 근본적인 목적이 성능 향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관적인 컨벤션을 통한 API의 이해도 및 호환성을 높이는 것이 주 동기이니, 성능이 중요한 상황에서는 굳이 RESTful한 API를 구현할 필요는 없다.
참고 : https://gmlwjd9405.github.io/2018/09/21/rest-and-restful.html
반응형'IT > CS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용어] SSR vs CSR (서버사이드렌더링, 클라이언트사이드렌더링?) (0) 2022.11.25 [Web] 서블릿(Servlet)이란? (+서블릿 컨테이너, 생명주기) (0) 2022.10.11 [web] Web Server와 WAS 차이점, 동작과정 알아보기 (0) 2022.10.09 [IT 용어] API vs 라이브러리 vs 프레임워크 알아보기 (0) 2022.09.15 [메모리 구조] 힙(heap)영역과 & 스택(stack)의 차이 (0) 2022.06.16